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답차운동부하 심장초음파 검사를 이용한 좌심실 이완기기능 평가
성균관대학교 의과대학 삼성서울병원 내과 심장혈관센터
조성원, 송영빈, 이상엽, 박용환, 최진오, 이상철, 박승우, 전은석, 이상훈, 홍경표, 박정의
배경: 운동 중에 있어서의 좌심실 이완기 기능은 기존에 자전거 운동부하 심장초음파를 통하여 연구된 바 있다. 본 연구에서는 증상 제한 답차운동부하 심장초음파를 이용한 좌심실 이완기 기능을 평가하는 것이 실용가능하고 유용한 지 알아보고자 하였다. 방법: 145명의 환자를 대상으로, Bruce protocol을 이용한 답차운동부하 심장초음파와 도플러 심장초음파를 함께 시행하였다. 답차운동부하를 시행하기 전에, 심장초음파를 이용하여 운동 전의 이완기 기능을 평가하였고, 운동 후, 승모판 유입혈류의 E파와 A파가 분리된 직후에 승모판 혈류 유입 E파 속도, A파 속도, E파의 감속시간 (DT)과 승모판륜의 심중격 속도 (e’)를 측정하였다. 또한 증상 제한에 따른 총 운동 시간을 측정하였다. 결과: 답차운동부하 심전도 검사상 허혈성 심질환 소견을 보이지 않은 145명의 환자 중, 운동 전 75명은 정상 이완기 기능으로(정상군), 54명은 이완기 기능 등급 1(DG1군)로, 16명은 등급 2(DG2 군)로 분류되었다. 운동 후, 세 그룹 사이에서는 E, A, E/A, DT, e’, E/e’값에서 각각 유의한 차이를 보였다 (E: 정상군 0.94±0.19m/sec, DG1 군 0.74±0.17m/sec, DG2 군1.02±0.23m/sec p<0.001, A: 정상군 1.40±0.45, DG1 군 0.94±0.27, DG2 군 1.32±0.31 p<0.001, DT: 정상군 172.90±32.35sec, DG1 군 199.00±45.02sec, DG2 군 174.92±40.50 p=0.001, e’: 정상군 0.11±0.02m/sec, DG1 군 0.08±0.02m/sec, DG2 군 0.09±0.01 p<0.001, E/e’: 정상군 8.91±2.29, DG1 군 9.76±2.72, DG2 군 11.91±3.38 p<0.001) 또한 세 그룹은 운동 전의 이완기 기능 등급에 따라 운동 능력에서도 차이를 보였다. (운동 시간: 정상군 586.9±91.5초, DG1 군 533.4±99.9초, DG2 군 509.4±121.3초, p=0.001) DG1 군 내에서 환자들은 E/e’이 증가하지 않은 경우 (pre E/e’≥ post E/e’)와 증가한 경우 (pre E/e’< post E/e’) 로 나눌 수 있었는데, 증가하지 않는 군에서 증가한 군보다 운동 능력이 뛰어났다. (운동시간 566.5±85.1초 대 494.9±103.5초, p<0.01) 결론: 답차운동부하 심장초음파를 이용한 운동 후 좌심실 이완기 기능의 평가는 실행가능하며, 이완기능 장애군에서E/e’의 운동 전후의 변화는 운동 능력과 연관이 있으리라 생각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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