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승모판막 폐쇄부전이 동반된 심실중격 결손증의 수술적 치료 방침에 대한 고찰
서울대학교 의과대학 흉부외과학 교실
최광호¹ , 김웅한¹
목적 : 현재 승모판막 폐쇄부전이 동반된 심실중격 결손증에 대해서는 승모판막 성형술의 명확한 기준이 없다. 본 연구에서는 승모판막 폐쇄부전이 동반된 심실중격 결손증에서 수술 전 승모판 폐쇄부전이 2+(mild) 이하이면 심실중격 결손 폐쇄술만 시행하였고, 3+(moderate) 이상이면 승모판막 성형술을 시행하는 것을 원칙으로 하였으며, 판막의 구조적 이상이 없는 이상 판막륜 성형술(unilateral Kay-Reed annuloplasty)을 시행하는 것으로 하고 있다. 이에 현재 시행하고 있는 승모판막 폐쇄부전이 동반된 심실중격 결손증의 치료 방침에 대한 고찰을 하고 판막륜 성형술의 결과를 확인하고자 연구를 계획하였다 방법 : 2004년 1월부터 2010년 12월까지 심실중격 결손증으로 수술한 환자들 중 한 명의 외과의에 의해 수술을 시행 받았으며 승모판막 폐쇄부전이 동반된 환자를 대상으로 하였다. 또한 수술 전 심초음파상 승모판막 폐쇄부전의 등급에 따라 그룹을 나누고 이중 2+(mild) 이상인 환자를 연구의 대상으로 하였다. 결과 : 연구기간 동안 승모판막 폐쇄부전이 동반된 심실중격 결손증으로 수술 받은 환자는 모두 31명이었고 이중 18명의 환자가 연구에 포함되었다. 18명 중 수술 전 승모판막 폐쇄부전 정도는 11명 (61.1%)이 2+(mild), 5명(27.8%)이 3+(moderate), 2명(11.1%)이 4+(severe)였다. 수술을 받을 당시 평균 나이는 3.6 ± 3.0 (0.9~11.1)개월 이었고, 수술 후 추적 관찰 기간은 42.9 ± 20.3 (10~73)개월 이었다. 승모판막 폐쇄부전의 원인은 대부분 판막륜의 확장(7명)이었고, 그 외에 전방엽의 탈출(3명)이었다. 수술 전 승모판막 폐쇄부전이 3+ 이상인 모든 환자에서 판막륜 성형술(unilateral Kay-Reed annuloplasty)을 시행하였고, 이 중 앞꼭지근(ant. Papillary muscle)의 분리를 1명, 건삭 단축술을 1명에서 동시에 시행하였다. 승모판막 성형술을 시행한 그룹에서는 수술 후 승모판막 폐쇄부전이 없거나 trivial 한 경우가 7명(100%)였다. 승모판막 성형술을 시행하지 않은 그룹에서는 수술 후 승모판막 페쇄부전이 없거나 trivial 한 경우가 7명(63.6%), 2+로 유지된 경우가 4명(36.4%)으로 나타났다. 결론 : 현재 승모판막 폐쇄부전의 수술의 적응증에 대해 정확히 언급된 것은 없다. 본 연구에서는 수술 전 승모판막 폐쇄부전이 3+(moderate) 이상인 경우 승모판막 성형술을 시행하는 것을 원칙으로 하였으며 술 후 결과는 만족할 만 하였다. 그리고 승모판막 성형술의 방법 중에서 판막륜 성형술(unilateral Kay-Reed annuloplasty)을 시행하여 만족할 만한 결과를 얻었다. 또한 수술 후 경과 관찰 중 승모판 폐쇄부전이 악화되거나 승모판 협착은 발생하지 않아 결과적으로 수술 전 3+ 이상인 환자에서 승모판막 폐쇄부전에 대해 판막륜 성형술을 시행하여 좋은 결과를 보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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